구정 설날 인사말 문자 이미지, 설날 덕담 좋은글 카드
종교, 관혼상례민속, 고전 설날의 의미와 유래 설날 덕담은 어떠한 방식으로 하나? 세뱃돈은 왜 줄까?우리 속담에 보리누름까지 세배해야하는 말이 있습니다. 원래 새해에 끝냈어야 할 세배를 보리가 누렇게 익는 4sim5월까지 해야하는 얘기로 겉치레를 이른 말입니다. 그만큼 예절을 중시하는 우리 조상은 세배가 필수였다. 세배를 받은 인원은 덕담의 내용과 시제가 중요합니다. 덕담은 반드시 과거형으로 결혼했다지, 집도 샀다지, 올해는 취직도 했다지 등으로 말해야 합니다.
Contents
청년세대에게 주는 설날 덕담
젊은 청년 세대에게 주는 설날 덕담으로 나누기 좋은 말도 설날 인사말 카드로 준비해 보았습니다. 노력하지 않으면 목표를 이룰 수 없는 경쟁사회에다 고물가와 어려운 경제에 사회에 발을 딛기조차 힘든 청년세대들에게 그래도 내일은 더 나은 날이 될거라는 위로와 격려가 담긴 따뜻한 말 한마디가 시너지가 되기를 바라는 마음을 담았습니다. 반짝반짝 빛나는 한 해가 되기를 기원합니다. 꿈꾸는 대로 요구하는 대로 마법처럼 술술 실현하는 멋진 한 해가 되기를 축복해 신착한 레몬처럼 비타민같은 기쁨이 팡팡 터지는 청량감 넘치는 한 해가 되기를 기원합니다.
설날과 까치의 관계?
까치 까치 설날은 어저께? 일까요? 윤극영 선생의 설날 동요 가사를 살펴보시면 까치 까치 설날은 어저께고요. 우리 우리 설날은 오늘이래요.
우리의 설날은 정원 초하룻날, 음력으로 새 해 첫 차례 달의 처음 날을 말합니다. 그럼 어저께는 어제를 이르는 말로 섣달 그믐날, 즉 음력으로 한 해의 마지막 달 마지막 날을 말합니다. 까치설날은 왜 어저께일까요? 설날에 갑자기 웬 까치가 등장을 할까요? 민속연구 권위자였던 고 서정범 교수의 주장으로 설명하면, 원래 그믐날은 아찬 설 혹은 아치 설이라고 불렀다고 합니다.
아찬, 아치는 순우리말로 작은을 뜻하는 말이라고 합니다. 설 전날을 작은설이라고 해서 아치 설이라고 했다는 것이죠. 세월이 흐르면서 아치가 음이 비슷한 까치로 변형되었다는 설입니다.
새로운 해에 삼가고 조심하는 날로 모든 행동을
조심하라는 가설이 있습니다. 설날이라는 말의 유래가 어쨌든 설의 세시풍속으로는 설날아침에 조상에게 차례를 지낸 후, 아랫사람이윗사람에게 새해인사로 절을 합니다. 세배라고 하죠?세배를 하면 어른이 아이에게 건네는 세뱃돈은 복돈이라는 의미를 지닙니다. 옛날에는 복주머니에 덕담을 적은 종이를 넣어서주었는데 후에 중국의 영향을 받아 덕담을 쓴 종이가 돈으로 바뀌었다는 이야기가 있습니다. 세배 돈은 많게들준비하셨나요?최근에는 3만 원권을 만들어 주라는 주문이 많습니다.고 합니다.
세종대왕 한 장만 주기는 그렇고신사임당을 주기는 부담스럽고 요즈음은 대가족이 모이지도 않고 애들이 세배도 다니지 않아 세배 돈 줄 일도 별로 없죠?우리 어렸을 때 정말 세배 돈에 눈이 멀어 어지간히먼 곳까지 기어코 세배를 다니곤 했습니다.
길조 까치
까치는 까마귀과에 속하는 새랍니다. 제주도와 울릉도를 빼고 우리나라 전 지역에서 볼 수 있는 텃새입니다. 학명은 Pica pica입니다. 까마귀보다는 작으나 꼬리가 길고 흰색과 검은색, 부리와 발도 검은색의 까마귀와 좀 다른 깃털 색을 가졌습니다. 까치는 인가 근처의 활엽수에 둥지를 틀고 살아요. 먹이는 잡식성으로 새알과 새의 새끼, 쥐, 뱀, 개구리, 올챙이, 작은 물고기 등 동물성과 쌀, 보리, 콩, 감자, 사과, 배, 포도, 버찌 등도 가리지 않고 먹는답니다.
1964년 나라새 뽑기 운동에서 까치가 나라 새로 뽑으면서 보호조로 지정되어 포획이 금지되었답니다. 까치는 우리 민족과 매우 친한 야생 조로 까치는 상서로운 새로 알려져 있습니다. ”까치를 죽이면 죄가 된다”는 속신이 전해지고 있으며, ”아침에 까치가 울면 그 집에 반가운 사람이 찾아온다”는 길조로 여기기도 합니다.
설날 인사말 이미지
개발 풍경쌤 설날 인사말 이미지 공유합니다. 이미지는 개인 용도로만 사용하시고, 펌해서 본인의 블로그카페에 게시물 하는 것은 삼가해 주세요 원만한 설날을 맞이하여 가족 친지와 함께 기쁘게 보내시고 복 듬뿍 받으시길 기원합니다. 가족과 함께 흐뭇한 명절 보내시고 기쁨과 감사가 넘치는 흐뭇한 새해가 되기를 기원합니다. 미소 가득한 새해 설 연휴 가족 친지와 더불어 따뜻한 정 나누시고건강하고 흐뭇한 한 해 되시기를 기원합니다.
새해 복 많이 받으세요. 새해에도 건강하시고 소망을 성취하는 한 해가 되시길 바라며, 가족과 함께 원만한 설 명절 보내시기를 기원합니다.
코믹한 새해 인사말
나이는 빼셈 복은 더하셈 웃음은 나누셈 건강은 지키셈 새해에는 누구보다.
자주 묻는 질문
청년세대에게 주는 설날
젊은 청년 세대에게 주는 설날 덕담으로 나누기 좋은 말도 설날 인사말 카드로 준비해 보았습니다. 구체적인 내용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설날과 까치의 관계?
까치 까치 설날은 어저께? 일까요? 윤극영 선생의 설날 동요 가사를 살펴보시면 까치 까치 설날은 어저께고요. 구체적인 내용은 본문을 참고 해주시기 바랍니다.
새로운 해에 삼가고 조심하는 날로 모든
조심하라는 가설이 있습니다. 좀 더 구체적인 사항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