토스 직방, 뱅크샐러드를 배출한 청년창업사관학교 2023년 달라진점

토스 직방, 뱅크샐러드를 배출한 청년창업사관학습법 2023년 달라진점

660원짜리 코인을 100원에 살 기회를 드립니다. 현재 해 초 회사원 A씨가 받은 문자 내용입니다. 물론 거짓말인데요. 공정거래위원회가 직접적으로 밝힌 유사 투자자문업체의 사기 경우 중 하나입니다. 최근 동안 투자업종 불황이 닥친 가운데 이같이 유사 투자자문업체에 의한 소비자 손해 사례가 확대되고 있습니다. 그야말로 한국소비자원은 1372 소비자상담센터로 접수된 소비자 상담 건 2만5,010건 중 유사 투자자문 피해가 가장 많습니다.고 밝히기도 했죠. 거의 모든 고액의 비용을 받고 가짜 투자정보를 제공하는 방식입니다.

헬스장에서 새 고객 유치를 위해 전단지를 나눠준다고 해보자. 어디서 나눠주는 게 효과적일까. 헬스장? 지하철역? 어떤 곳이 좋은지 확인하는 가장 좋은 방법은, 아르바회 생을 여럿 고용하여 서로 다른 장소에서 전단지를 나눠 준 다음, 전단지를 가져왔다 손님에게 어디서 받았는지를 물어보시면 됩니다. 사실 물어보지 않더라도 전단지마다. 나눠 준 장소를 표시해두면 됩니다. 이렇게 홍보하는 장소에 따른 효과를 측정할 수 있다면 다음 행동에 대한 의사 결정을 할 수 있어요.

웹 트래픽에서는 유입 효과를 판단하기 위한 정보를 소스라고 합니다. 캠페인

30 할인 전단지와, 3개월 등록 시 1개월 무료라는 캠페인을 강조해서 어떤 이벤트를 보고 왔는지 확인합니다.


서비스비즈니스 가설 오류
서비스비즈니스 가설 오류

서비스비즈니스 가설 오류

사용자를 많게 모으면 수익이 발생할 것이다 비용 없이 사용자를 많게 모은 후 유료화를 시도했다가 서비스를 접을 정도로 사용자들이 이탈한 경우는 많습니다. 무료 서비스 그 자체로 수익을 올릴 수 있는 규모로 성장할 수 있어야 합니다. 사용자의 불안 아니면 문제점을 해결해 주면 수익이 생길 것입니다. 불편이나 문제점을 해결해 주는 것은 별개일 수도 있습니다. 때로는 불안 그 자체를 가치검토 심사 있어하기도 합니다. 따라서 본질의 문제와 불편의 성격입니다.

물론 이런 문제가 생긴 것은 투자하는 쪽에서 요청을 먼저 했기 때문일 것입니다. 투자자는 스타트업에 경영 컨설팅을 해 주기도 하고, 목표 설정에서 부터 성과 관리에 까지 손을 대기도 합니다.

제시 가치와 수익화
제시 가치와 수익화

제시 가치와 수익화

앱 수익은 비용을 들여 만들어진 가치가 서비스되고 사용자가 가지고 있는 재화와 교환을 통하여 실현됩니다. 이때 제의 가치는 활용 가치와 지불 가치로 구분될 수 있습니다. 여기서 수익과 직접적으로 연결되는 가치는 지불 가치입니다. 그리고 활용 가치는 더 많은 사용자를 모아 추정 수익을 올리게 됩니다. 비용을 들여 가치앱를 개발하고 수익을 올리는 총체적 설명을 비즈니스 모델이라 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이 중 무엇을 가지고 어떻게 수익을 올릴 것인지에 대한 설계를 따로 수익모델이라 할 수 있습니다.

수입 모델은 비즈니스 모델에 포함되지만, 수익의 일어나다 부분을 좀 더 세분화하여 설명한 프로세스라 할 수 있는 것입니다. 뱅크샐러드의 문제는 비즈니스 모델 중 활용 가치검토 심사 형성 부분 매우 잘 이루어져 있고 또 이를 성사시켰지만 교체 가치검토 심사 부분 꽤나 미흡한 비즈니스 모델이라는 점에 있습니다.

기존의 청년창업사관학교

기존엔 중소벤처기업진흥공단이하 중진공에서 운용을 하거나, 민관협력형의 경우 보육생의 선발권한이 중진공에 있었지만, 민간주도형 청년창업사관학교의 경우 민간운영사가 청년 창업가를 직접적으로 선발하고 육성 및 투자유치까지 책임진다. 이같이 민간운영사가 2022년까지는 1개소였지만 2023년도부터는 4개로 늘어난다. 지난해 대전에 시범도입이 되었고 올해부터 경기북부, 부산, 제주까지 4개소에서 운영하게 됩니다.

추가 지금까지 투자 시장

추가로 투자자 입장에서 투자한 신성사기업 100개 중 하나만 성공해도 모든 투자금원 회수는 물론 이익을 남길 수 있습니다. 물론 국내 신성사기업 투자가 과도하게 안정적 채권펀드 관리 방식이므로 위와 같지는 않기는 합니다, 그래도 국내 현황 상 운영만으로 수익을 올리는 펀드도 있습니다. 따라서 보수적으로 리스크를 헷징 하는 방식으로 스타트업에 투자하기도 합니다. 이때 측고르는 지표로 가입자 수와 트래픽이 있습니다.

아무리 적자라도 가입자가 많고 앱 트래픽 높다면 투자가 이루어질 가능성이 큽니다. 스타트업에게 적자는 당연하고 성장은 필수인데, 가입자와 트래픽은 성장전략 가능성이라 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솔직히 투자가가 앱의 비즈니스 모델이 아닌 수익모델을 이해하기는 쉽지 않기 때문입니다.

항상 묻는 질문

서비스비즈니스 가설 오류

사용자를 많게 모으면 수익이 발생할 것이다 비용 없이 사용자를 많게 모은 후 유료화를 시도했다가 서비스를 접을 정도로 사용자들이 이탈한 경우는 많습니다. 더 알고싶으시면 본문을 클릭해주세요.

제시 가치와 수익화

앱 수익은 비용을 들여 만들어진 가치가 서비스되고 사용자가 가지고 있는 재화와 교환을 통하여 실현됩니다. 좀 더 자세한 사항은 본문을 참고해 주세요.

기존의 청년창업사관학교

기존엔 중소벤처기업진흥공단이하 중진공에서 운용을 하거나, 민관협력형의 경우 보육생의 선발권한이 중진공에 있었지만, 민간주도형 청년창업사관학교의 경우 민간운영사가 청년 창업가를 직접적으로 선발하고 육성 및 투자유치까지 책임진다. 궁금한 내용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