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0 김장 백종원 김장 조리법 배추김치 김장하기 (절이기부터 수육까지)

2020 김장 백종원 김장 조리법 배추김치 김장하기 (절이기부터 수육까지)

겨울에 김장한 김치를 다. 먹어가는데 살까 말까 합니다. 바로 해봐야 실력이 늘어서해 먹기로 했어요. 사실, 제가 다른 건 다.


imgCaption0
절인 배추 헹구기 요약정리

절인 배추 헹구기 요약정리

1. 배추의 꼭지 부분을 칼로 잘라 겉 잎은 떼어내고 1통을 반으로 가른다. 떼어낸 겉잎도 같이 소금에 절이기 2. 1포기당 꽃소금 1컵, 소금물 만들어주기 찬물 사용 3. 배추 자른 단면에 소금 팍팍 뿌려서 비벼줍니다. 절일 때 싱거우면 안 되니 팍팍 뿌린다 4. 소금 뿌린 배추를 소금물에 담가 물을 적시면서 소금이 녹아 스며들게 합니다. 겉잎 떼는 것도 같이 소금물에 적시며 소금 팍팍 뿌려 절여준다 5. 자체 추가 쌓아둔 배추들 위에 소금물을 조금 더 만들어 틈틈이 부어줍니다.

배추김치 속 양념 만들기 요약 정리

1. 찹쌀풀에 고춧가루 불리는 게 1 순위. 2. 물 4.5l에 찹쌀가루 300g을 넣어서 저으면서 끓인다. 사골국물을 넣어도 좋습니다. 하셔서 사골곰탕 팩 460g 3팩에 물 추가해서 4.5리터 맞춤 3. 소고기 다시다. 3 Ts60g 넣어도 좋음 4. 굵은 고춧가루 2.250kg과 찹쌀풀을 섞어줍니다. 고춧가루 불리는 작업. 이때 미원 3 Ts60g 넣으면 좋음. 5. 무 4.5 kg 채 썬다.

6. 채 썬 무를 액젓 1.5kg, 꽃소금 225g에 절여줍니다. 새우젓 1 kg을 추가로 넣는다. 7. 쪽파, 갓 , 무청 , 미나리 , 당근 등 원하는 재료를 좋은 크기로 썰어 절인 무채, 불린 고춧가루와 다. 같이 섞어줍니다.

배추 절이기

물에 천일염 3컵을 넣고 녹인 후, 2 등분하고 심을 잘라낸 배추를 소금물에 차례로 적십니다. 큰 통에 배추 단면이 하늘을 보게 하고 배춧잎 켜켜이 천일염 한 줌씩 집어 고루고루 하얀 부분에 뿌려줍니다. 배추 반포기당 천일염 소금이 세줌 정도 쓰입니다. 쌓인 배추에 마지막으로 담갔던 소금물을 배추 담긴 통 가에 조심히 넣어줍니다. 이때 배추에 바로 넣으면 넣었던 소금이 쓸려 내려가기 때문에 조심하시기 바랍니다. 배추는 6시간 후 뒤집어서 또 6시간을 둡니다.

총 12시간을 절입니다. ) 배추가 반으로 잘 휘어지면 시간을 줄여도 무방합니다. 천일염은 물을 덜 뺀 소금을 바로 사용하면 종합적인 배추 맛이 써진다는 걸 늦게 알게 됐어요. 마트에서 산 천일염을 바로 사용하지 대신 좀 놔뒀다.

배추김치 양념 만들기

김치 속 양념은 찹쌀풀에 고춧가루 불리는 게 1순위입니다. 백종원 쿠킹 로그를 보시면 백종원 선생님께서 사골국물을 첨가하면 양념 맛이 깊어진다. 하셔서 사골곰탕 460G 3팩을 준비했어요. 물 4.5L에 찹쌀가루 300G을 넣어서 저으면서 끓여줍니다. 저는 사골곰탕 팩 1,380ML물3,120ML를 합쳐 4.5L로 만들었어요. 찹쌀가루가 냄비 바닥에 눌어붙지 않도록 저으면서 끓여줍니다. 이때 소고기 다시다.

60G을 넣어줍니다.

배추 절이기

배추 절이기에 앞서배추 밑동을 칼로 잘라내고 겉잎은 떼어내고1통을 반으로 갈라줍니다. 떼어낸 겉잎도 버리지 대신 같이 소금에 절여 줍니다. 배추 반 포기가 담글 만큼 큰 대야에찬물과 꽃소금을 섞어 소금물을 만들어줍니다. 배추 1포기당 꽃소금 1컵 분량으로반으로 가른 배추의 자른 단면에 꽃소금을 팍팍 뿌려서 비벼줍니다. 절인 후에 싱거우면 안 되니 소금을 팍팍 뿌려야 해요너무 짜면 물에 담가서 염도를 낮출 수 있으니그 걱정은 안 하셔도 돼요. 소금 뿌린 배추를 소금물에 담가 물을 적시면서 소금이 녹아 스며들게 해 줍니다.

겉잎 떼어낸 것도 같은 방법으로 소금물에 적시며 소금을 팍팍 뿌려 절여줍니다. 이전 처리를 거쳐 차곡차곡 쌓아둔 배추 위에소금물을 조금 더 만들배춧잎 사이사이에 부어줍니다. 저는 다.

김치 양념 발라 보관하기

이제 김치통을 뚜껑을 열고 양념 무치자마자 넣을 준비를 합니다. 절여진 배추 반포기를 또다시 반으로 갈라 잎 하나하나 사이사이에 양념을 발라줍니다. 이 작업은 처음에 같이 하다가 남편이 거의 다. 했어요. 허리가 보통 아픈 게 아닌데. 고생했어 남편.hearts 양념을 잘 무친 김치를 같이 절였던 배추 겉잎에 양념을 묻혀 한 바퀴 호로록 감아서 김치통에 넣어줍니다. 김치를 담을 때 중간중간 공기가 차지 않게 꾹꾹 눌러서 담아줘야 한다고 합니다.

김치통의 80프로 정도가 차도록 김치를 채워준 후에 같이 절였던 겉잎을 또 위에 덮어줍니다. 김치가 마르지 않고 수분을 잘 보존할 수 있게 하는 역할이라고 해요. 이 위에 또 김치 양념을 덮어서 발라주어요. 잘 담근 김치를 김치 냉장고에 보관합니다.

관련 FAQ 종종 묻는 질문

절인 배추 헹구기 요약정리

1

배추김치 속 양념 만들기 요약

1

배추 절이기

물에 천일염 3컵을 넣고 녹인 후, 2 등분하고 심을 잘라낸 배추를 소금물에 차례로 적십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