거위 사육 방법, 키우기, 거위가 먹으면 독이 되는 식물_2편
건강한 거위 키우기에는 거위가 먹으면 좋은 음식과 나쁜 음식을 구별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또한 거위에게 독이 되는 식물을 알고 있어야 합니다. 이전에 포스팅한 거위에게 독이 되는 식물 1편에 이어, 2편에서도 거위가 먹으면 안 되는 식물들을 알려드리겠습니다.
Contents
실내에서 란타나 키우기
이런 덤불류의 식물들은 실내에서 키우는 것이 쉽지 않는데, 가장 큰 이유는 햇빛 때문입니다.
란타나는 완전한 태양 빛 지금부터 크는 것을 즐겨차는 식물입니다. 하루 최소 6시간 이상의 직사광선을 받아야 가장 건강하고 개화도 잘 되며, 그늘진 곳에 심거나 빛이 부족하면 꽃이 풍성하고 눈부시게 피어나지 않습니다. 겨울철 실내에 두실 때도 가장 빛이 오래 들어오는 곳에 두고 관리해주셔야 합니다.
토양과 물 주기
란타나는 배수가 잘 되는 토양을 선호하기에 화분에 심으실 때는 상토에 마사토를 30 내외 섞어주시는 것이 좋습니다. 펄라이트를 사용하셔도 되지만, 빠르게 크는 특성을 생각하신다면 나무가 고정될 수 있도록 무거운 마사를 사용하시는 것이 좋아 보입니다. 물 빠짐이 좋은 흙에 심었다면 화분 위의 흙을 팠을 때 5cm 정도 깊이의 흙이 말랐을 때 물을 충분하게 주시는 것이 좋습니다. 사질 토양모래 흙에 심어두셨다면 거의 매일 물을 주셔야 하며 물이 미흡한 경우 꽃을 잘 피우지 않을 수 있으니 개화기인 봄부터 이른 가을까지는 물을 말리지 않는 것이 관리 핵심입니다.
그렇다고 해서 과습 상황을 유지하라는 이야기는 아니라는거 아시죠? 란타나는 과습보다는 건조에 더 강한 식물입니다.
꽃을 많이 피우고, 빠르게 자라는 란타나 특성 때문에 매달 비료를 주시는 것이 좋은데, 질소, 인산, 칼륨이 202020인 비료를 매달 주시는 것이 좋습니다. 화원 등에 가시면 여러가지 비료를 구입할 수 있는데, 화분에 꽂아주는 액상 비료는 개인적으로 좋아 보이지 않습니다. 어떤 것은 한 번에 다. 빠져나가 버리고, 어떤 것은 잘 빠져나오지 않아 일관성이 없기 때문입니다. 차라리 그 액상비료를 물에 섞어서 물을 줄 때 함께 주시는 것이 좋아 보입니다.
란타나 가지치기는 개화를 촉진할 목적과 번식을 위해 많이 하게 되는데, 이른 봄에 강한 가지치기를 해 주시면 가지가 새로 많이 나와서 더 풍부한 모양으로 꽃을 피울 수 있습니다. 가지치기가 불안해 잘 해주지 않으면 빠르게 자라는 란타나 모양이 완전 흐트러지게 됩니다. 적절한 가지치기는 식물을 더 건강하고, 균형 잡힌 모양으로 성장시키는 데 도움이 됩니다.
온도와 습도
5 내외의 온도까지는 견딜 수 있지만, 그 이하로 떨어지는 경우가 지속되면 냉해를 입고 잎을 다. 떨어트리게 되며, 회복하지 못할 수 있습니다. 가급적이면 최소 10 이상의 온도에서 관리를 해주시는 것이 좋고, 가장 즐겨찾는 온도는 23도 내외의 온도입니다.
습한 환경을 좋아하기에 겨울철에는 근처에 가습기를 틀어주시거나 물을 떠 놓으시는 것이 좋겠습니다.
꽃이 피고 난 후 열매가 달립니다. 이 열매가 까맣게 변한 후 안에 있는 씨를 수집하여 이듬해 심으면 번식할 수 있습니다. 씨를 꺼내 잘 씻은 후 말립니다. 그리고 키친타월에 싸서 23일 보관합니다. 종이백에 넣고 냉장고에 보관합니다. 다음 해 봄에 씨를 꺼내 모판에 심으면 되지만 하지만 심기 전에 24시간 동에 물에 불리면 발아율이 높아집니다. 상토가 든 화에 씨를 심은 후 물을 준 후 비닐로 덮어줍니다. 이렇게 하면 습도가 유지되어 발아에 도움이 됩니다.
발아가 잘 되는 온도는 2123입니다. 싹이 나오면 바로 비닐을 벗깁니다. 싹이 나오기까지 약 한 달 정도 걸립니다.
자주 묻는 질문
실내에서 란타나 키우기
이런 덤불류의 식물들은 실내에서 키우는 것이 쉽지 않는데, 가장 큰 이유는 햇빛 때문입니다. 자세한 내용은 본문을 참고 해주시기 바랍니다.
토양과 물 주기
란타나는 배수가 잘 되는 토양을 선호하기에 화분에 심으실 때는 상토에 마사토를 30 내외 섞어주시는 것이 좋습니다. 궁금한 내용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온도와 습도
5 내외의 온도까지는 견딜 수 있지만, 그 이하로 떨어지는 경우가 지속되면 냉해를 입고 잎을 다. 궁금한 내용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