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두분비물 추적관찰 중 발견된 유방암

유두분비물 추적관찰 중 발견된 유방암

유관증대 유두분비물에 따른 질환 나오는 분비물보다. 저절로 나오는 분비된 물질이 있는경우 병적일 가능성이 큽니다. 비수유 시기에 지속적으로 분비되는 문미물이 의미가 있어 유선조영술을 실시하게 됩니다.


분비된 물질이 나와요
분비된 물질이 나와요

분비된 물질이 나와요

프로락틴 호르몬 과다. 분비 자극, 약물, 질환 수유기와 상관없이 유방이나 가슴의 물리적 자극이나 식사나 운동 후, 스트레스 등에 의해 젖 분비에 관여하는 프로락틴이라는 호르몬이 많이 생성되고 유즙과 같은 분비된 물질이 나올 수 있습니다. 프로락틴 뇌하수체에서 도파민에 의해 조절됨 위장약, 혈압약, 신경안정제 등 도파민 분비를 억제시키는 약물을 복용하는 경우 프로락틴 농도가 증가하면서 유즙이 분비될 수 있습니다.

갑상선 기능 이상, 뇌하수체 선종 등 질환으로 인해 프로락틴 과다.

누런 유두 분비된 물질이 나와요
누런 유두 분비된 물질이 나와요

누런 유두 분비된 물질이 나와요

유방의 질환, 염증 유두의 고름 같은 분비물은 특히 유선염이 원인으로 젖을 만들고 지나게 하는 조직인 유선에 세균 감염이 진행되어 염증이 생긴 상태를 말합니다. 감기와 닮은 오한, 발열, 바늘로 콕콕 찌르는 듯한 통증과 붉게 변하고, 열감이 오르는 특징과 고름과 같은 분비된 물질이 나오기도 합니다. 모유 수유에 의한 수유기 유선염은 흔히 젖몸살이라고도 하며 수유 횟수가 적거나 시간이 짧을 때, 수유 방법이 잘못되었을 때 발생합니다.

유두 분비된 물질이 나와요
유두 분비된 물질이 나와요

유두 분비된 물질이 나와요

선홍색이나 적갈색을 띤 혈액성 분비물의 경우 유방암과 밀접한 관련이 있으므로 암과의 감별 확진을 위한 조직검사가 필요합니다. 유두를 자극하지 않았는데도 분비된 물질이 저절로 나오거나, 일각 유방이 일 유두 구멍에서 분비된 물질이 나오는 경우 그리고 노란색이나 무색투명의 장액석 분비물의 경우 유방암의 가능성이 있으므로 확인해보아야 합니다. 분비물 외에도 유방에서 덩어리가 만져지거나 유방의 크기와 모양의 변화가 있는 경우, 유두나 유방 피부가 함몰된 경우에도 병원을 방문해 급격한 검진을 받아보아야 합니다.

관련 FAQ 매번 묻는 질문

분비된 물질이 나와요

프로락틴 호르몬 과다.

누런 유두 분비된 물질이

유방의 질환, 염증 유두의 고름 같은 분비물은 특히 유선염이 원인으로 젖을 만들고 지나게 하는 조직인 유선에 세균 감염이 진행되어 염증이 생긴 상태를 말합니다.

유두 분비된 물질이 나와요

선홍색이나 적갈색을 띤 혈액성 분비물의 경우 유방암과 밀접한 관련이 있으므로 암과의 감별 확진을 위한 조직검사가 필요합니다.